본문 바로가기

렌파이

렌파이 6.14 선공개판이 나왔습니다.

* 선공개판입니다. 문제가 많이 발생할 수 있으니 선공개판 버전으로 게임 배포판을 만들지 마시기 바랍니다.


http://lemmasoft.renai.us/forums/viewtopic.php?f=32&t=16299 
렌파이 6.14 버전 "스팀펑크 햄스터" 가 선공개되었습니다. 13에서 14로 건너뛰었다니 변경사항이 무지 많은가봅니다. 런처부터 싹 바뀌었기 때문에 shift+ U 업데이트는 불가능합니다. 

완전 공개판이 아니라서 바뀐 기능을 전부 옮겨 적긴 그렇고 간단히 옮겨보자면 14버전에서의 변경점은 대충 다음과같습니다.




렌파이 런처를 재작성했습니다. 외형도 좀 더 멋지게 변하고, 새 스크립트 네비게이션 기능도 추가되어서 렌파이 코드를 살펴보기 좀 더 쉬워졌습니다.

렌파이 스크립터로 에디트라를 사용하라고 하네요. 에디트라는 가볍고 성능도 뛰어난 에디터로 렌파이로 게임을 좀 더 편리하게 개발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해놨다고 합니다. 물론 jEdit도 여전히 지원합니다.

렌파이 배포판을 만드는 과정도 새로 바뀌었습니다. 클릭 한번 하면 알아서 파일을 아카이브하고 배포판을 만듭니다. 렌파이 엔진 업데이트에 사용하는 웹 업데이터도 렌파이 게임에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얀 튤립이라는 새 테마가 추가되었다네요.

롤백 기능을 개선해서 사용자가 한번 선택한 선택지는 다시 바꿀 수 없도록 고정하는 기능을 추가했다고 합니다.

편리한 기능들이 스크린 언어에 새로 추가되었다네요. 스크롤바가 있는 뷰포트는 명령어 하나로 만들 수 있고 텍스트 버튼 안의 텍스트를 꾸미는 데 사용할 스타일 속성이나 레이블도 간단하게 바꿀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미지 불러오기 기록 기능을 추가해서 어떤 이미지를 불러올지 예측하거나 캐시가 빠진 부분을 알아볼 수 있게 되었다는데.. 이건 뭔 소린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리눅스 64비트가 있나보군요 어쨌든 그 os용 배포판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제 파이썬 2.7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더불어 렌파이에서 이용하는 파이썬 라이브리도 다수 업데이트했다고 합니다.



물론 아직 선공개이고 현상태에서는 문제가 많이 있을 수 있으니 벌써부터 다운로드해서 이 버전으로 게임을 제작하진 마시기 바랍니다. 저는 한글 관련해서 이것저것 테스트해봐야겠네요. 딱히 문제가 있을 것 같진 않지만요 --ㅋ

여기 요약한 내용 말고도 변경사항 기록 페이지 보니까 엄청납니다;; 몇 달 쉰 블로그를 재가동해야겠군요. 더불어 방대하게 업데이트된 매뉴얼 내용도 슬슬 번역을 해야겠습니다.

+
White Tulip 테마에서 사용하는 폰트중에 한글을 지원 안하는 폰트가 있어서 글씨가 깨지는 것 말고는 별다른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사실 이 테마 딱히 이쁘지도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