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렌파이/개발 편의

디스플레이어블

디스플레이어블이란 플레이어/유저의 눈에 보이는 객체입니다. 객체라는 말이 어려우시면 그냥 잊어버리시고, 렌파이에서 눈으로 볼 수 있는 무언가가 있으면 그것이 이미지든 버튼이든 글씨든 뭐든 '디스플레이어블'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디스플레이어블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종류

이미지

 - image eileen happy = "eileen happy.png" 처럼 이미지 파일을 배정해 만든 이미지 이름
 - 혹은 점(.)이 있는 문자열("eileen happy.png")
 - Image()

이미지같은Image-like 디스플레이어블

  - Frame, LiveCrop, LiveTile, Null, Solid 로 만들어진 객체들.
 - 이름으로 확인할 수 있듯이 이미지를 적절히 늘린다거나Frame 자른다거나LiveCrop 반복하여 표시한다던가LiveTile
 - 눈에 안 보이는 공간을 만든다거나Null 특정 색으로 가득한 영역을 만든다거나Solid 할 때 사용하는 클래스입니다.
 - 이것들로 만들어진 객체를 이미지같은 디스플레이어블이라고 합니다.
 - 여담이지만 이미지같은 디스플레이어블이라니 이건 제가 명칭을 잘못 지은 것 같네요 -_-; 좋은 명칭 생각나신 분께서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_)

다이내믹 디스플레이어블

  - 게임 상태에 따라서 모습이 바뀌는 디스플레이어블입니다.
 - 예를 들면 DynamicDisplayable로는 렌파이 튜토리얼에서 볼 수 있는 카운트다운 숫자를 만들 수 있고 ConditionSwitch로는 조건에 따라 그에 맞은 이미지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어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들이 다이내믹 디스플레이어블 객체입니다.
 - ConditionSwitch, DynamicDisplayable, ShowingSwitch

At()


 - At()은 디스플레이어블에 특정한 트랜스폼 효과를 적용한 디스플레이어블 객체를 만들어냅니다.

정렬용 박스

  - VBox, HBox, Fixed 처럼 하위 위젯을 정렬하는 정렬 디스플레이어블입니다.
 - 물론 이것들은 딱히 눈에 보이지는 않습니다만;; 어쨌든 디스플레이어블입니다.
 - Fixed 의 경우는 보통 사용자가 직접 사용한다기 보다는 렌파이에서 알아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펙트

  - AlphaBlend(). AlphaDissolve와 작동방식은 비슷합니다.
 - 그러나 AlphaDissolve는 트랜지션을 만들지만, AlphaBlend는 디스플레이어블 객체를 만들어냅니다.

이미지 조작기

  - 이미지 조작기로 이미지나 이미지 조작기 객체를 조작해서(..) 색조나 밝기 등을 바꾸거나 크기를 바꾸거나 투명도를 바꾼 이미지 객체들도 디스플레이어블입니다.
 - 이미지 조작기로 만들어진 디스플레이어블은 결과물이 될 디스플레이어블이 캐시에 저장되므로 불러오는 속도가 빠릅니다.
 - 제대로만 사용한다면 여러모로 쓸모가 많습니다.

매뉴얼에서 함수나 클래스 등에 디스플레이어블을 입력해야 한다는 내용이 있으면 위와 같은 객체들을 입력하면 됩니다.

참조

디스플레이어블 - 매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