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렌파이/시스템 추가하기

렌파이 게임 자동업데이터

렌파이 6.14 이후 엔진 자체에 업데이트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기능에 대한 안내글은 이쪽에 있습니다.


http://lemmasoft.renai.us/forums/viewtopic.php?f=8&t=7618&start=0


1. 버그가 있다고 한다.
2. 사용하기 위해선 첨부한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게임폴더든 어디든간에 넣어두어야 한다.

어떻게 써먹는 건지 결국 알아냈다. 뭔소린지 하나도 이해 안 가서 첨부터 샅샅이 뜯어봤음(의지의 한국인..-0-).

준비물
  1. 웹 호스팅 계정. 본인은 paran 비즈프리에서 무료로 얻었습니당..
  2. 위에 링크해둔 포럼 쓰레드에 가서 index.txt 와 web.rpy를 다운로드.
    위에서 받은 파일이 안 먹힌다면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3. index.txt 는 파일 이름을 index.php로 바꿔준다.
  4. web.rpy에 보면 에러 메세지들이 전부 영어로 적혀있는데 적당히 바꿔줍시다.

사용법
  1. web.rpy 맨 위에 보면 URL 하고 옆에 주소가 적혀 있다. 저 부분을 자신의 웹 호스팅 주소 + /game/ 으로 바꾼다. (그 밑에 주석처리된 건 걍 무시를)
    예를 들면 http://baekansi.hosting.paran.com/game/ 이런 식으로.

  2. 자기가 사용하고 있는 웹호스팅에 game 폴더를 만들고 그 하위에 _update 폴더를 만든다. _update 폴더의 위치는 다음과 같음.

    http://웹호스트주소/game/_update

  3. _update 폴더 안에 index.php 파일을 넣어둔다.

  4. web.rpy는 현재 제작중인 프로젝트의 game 폴더에 넣어둔다(웹 말고 하드에 있는 그 폴더). 이때 85번째 줄, 그러니까 splashscreen 라벨 맨 끝에 보면 return이 있는데 이걸 주석처리하던가 지우던가 한다.

  5. 게임을 제작한다.
    이 때 options.rpy든 여튼 특정한 곳에 다음과 같이 GameVersion 변수를 만들어서 여기에 현재 버전의 정보를 1이라고 입력한다.

  6. 게임을 배포하고난 후에 버그던 뭐던 발견돼서 게임을 수정했다고 치자.

  7. GameVersion도 같이 변경해준다. (이 값은 게임 수정할 때마다 꼭 수정해줘야 함)

  8. (GameVersion 변수가 있는 스크립트 파일 포함)수정한 파일을 전부 압축한다. 이때 압축할 파일은 스크립트인 경우에는 암호화가 이루어진 .rpyc 파일이어야 함. 압축 파일 이름은 여섯자리이어야하며, GameVersion 과 같은 수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GameVerision 값이 2면 000002.zip, GameVersion이 10이면 000010.zip으로.

  9. 여튼 이렇게 압축한 파일을 http://웹호스트주소/game/_update 폴더에 올려둔다.
    (제대로 됐나 보려면 http://주소/game/_update 를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해본다. 만약에 자신이 방금 업로드한 파일의 이름만 확장자 없이 뜨면 성공. 안 되면 다시 시도하세요)

  10. 만약에 또 게임을 수정해서 GameVersion이 3이 됐다고 해도 이전에 올린 압축 파일을 지우지 말것. 만일 내가 버전 2의 게임을 가지고 있고 최신 버전의 게임이 10이라면 3 ~ 10까지 파일을 받아서 압축을 차례대로 풀기 때문이다.

  11. 업데이트에 관한 사항을 적어서 releasenotes.txt 파일을 http://웹호스트주소/game/ 에 업로드 한다.

  12. 이 때 releasenotes.txt는 저장할 때 인코딩을 UTF - 8 로 설정하고 저장해야 한다(메모장에서 저장할 때 보면 맨 밑에 인코딩이라고 드롭다운 메뉴가 있다). 그리고 web.rpy에서 rls.read()를 검색해서 찾아낸 후에 뒤에 .decode("utf-8")이라고 적어준다.

  13. 릴리즈 노트 쓰기 싫으면 걍 python hide 블록은 다 지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