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파이 6.14 이후 엔진 자체에 업데이트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기능에 대한 안내글은 이쪽에 있습니다.
http://lemmasoft.renai.us/forums/viewtopic.php?f=8&t=7618&start=0
1. 버그가 있다고 한다.
2. 사용하기 위해선 첨부한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게임폴더든 어디든간에 넣어두어야 한다.
어떻게 써먹는 건지 결국 알아냈다. 뭔소린지 하나도 이해 안 가서 첨부터 샅샅이 뜯어봤음(의지의 한국인..-0-).
준비물
- 웹 호스팅 계정. 본인은 paran 비즈프리에서 무료로 얻었습니당..
- 위에 링크해둔 포럼 쓰레드에 가서 index.txt 와 web.rpy를 다운로드.
위에서 받은 파일이 안 먹힌다면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index.txt 는 파일 이름을 index.php로 바꿔준다.
- web.rpy에 보면 에러 메세지들이 전부 영어로 적혀있는데 적당히 바꿔줍시다.
사용법
- web.rpy 맨 위에 보면 URL 하고 옆에 주소가 적혀 있다. 저 부분을 자신의 웹 호스팅 주소 + /game/ 으로 바꾼다. (그 밑에 주석처리된 건 걍 무시를)
예를 들면 http://baekansi.hosting.paran.com/game/ 이런 식으로.
- 자기가 사용하고 있는 웹호스팅에 game 폴더를 만들고 그 하위에 _update 폴더를 만든다. _update 폴더의 위치는 다음과 같음.
http://웹호스트주소/game/_update
- _update 폴더 안에 index.php 파일을 넣어둔다.
- web.rpy는 현재 제작중인 프로젝트의 game 폴더에 넣어둔다(웹 말고 하드에 있는 그 폴더). 이때 85번째 줄, 그러니까 splashscreen 라벨 맨 끝에 보면 return이 있는데 이걸 주석처리하던가 지우던가 한다.
- 게임을 제작한다.
이 때 options.rpy든 여튼 특정한 곳에 다음과 같이 GameVersion 변수를 만들어서 여기에 현재 버전의 정보를 1이라고 입력한다.
- 게임을 배포하고난 후에 버그던 뭐던 발견돼서 게임을 수정했다고 치자.
- GameVersion도 같이 변경해준다. (이 값은 게임 수정할 때마다 꼭 수정해줘야 함)
- (GameVersion 변수가 있는 스크립트 파일 포함)수정한 파일을 전부 압축한다. 이때 압축할 파일은 스크립트인 경우에는 암호화가 이루어진 .rpyc 파일이어야 함. 압축 파일 이름은 여섯자리이어야하며, GameVersion 과 같은 수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GameVerision 값이 2면 000002.zip, GameVersion이 10이면 000010.zip으로.
- 여튼 이렇게 압축한 파일을 http://웹호스트주소/game/_update 폴더에 올려둔다.
(제대로 됐나 보려면 http://주소/game/_update 를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해본다. 만약에 자신이 방금 업로드한 파일의 이름만 확장자 없이 뜨면 성공. 안 되면 다시 시도하세요)
- 만약에 또 게임을 수정해서 GameVersion이 3이 됐다고 해도 이전에 올린 압축 파일을 지우지 말것. 만일 내가 버전 2의 게임을 가지고 있고 최신 버전의 게임이 10이라면 3 ~ 10까지 파일을 받아서 압축을 차례대로 풀기 때문이다.
- 업데이트에 관한 사항을 적어서 releasenotes.txt 파일을 http://웹호스트주소/game/ 에 업로드 한다.
- 이 때 releasenotes.txt는 저장할 때 인코딩을 UTF - 8 로 설정하고 저장해야 한다(메모장에서 저장할 때 보면 맨 밑에 인코딩이라고 드롭다운 메뉴가 있다). 그리고 web.rpy에서 rls.read()를 검색해서 찾아낸 후에 뒤에 .decode("utf-8")이라고 적어준다.
- 릴리즈 노트 쓰기 싫으면 걍 python hide 블록은 다 지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