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렌파이/개발 편의

대화형 디버그 콘솔 이용하기

대화형 디버그 콘솔이란


대화형 디버그 콘솔은 6.15 버전에 새로 추가된 기능으로, 스크립트 수정하고 재시작(Shift + r) 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게임에서 사용되는 함수나 변수값, 간단한 스크립트 명령문 등을 디버그 콘솔을 통하여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사용법


대화형 디버그 콘솔을 사용하려면 config.developer  또는 config.console 을 True 로 설정합시다.



그 후 게임을 실행한 뒤 Shift + o 키를 눌러 대화형 콘솔을 띄웁니다.




입력창이 등장했다면 시험하거나 확인하고자 하는 스크립트를 적은 뒤 엔터 키를 눌러 결과를 확인하면 됩니다.



콘솔에서 빠져나오려면 exit 를 입력한 뒤 엔터 키를 누르거나 esc 키를 누릅니다. 이렇게 하면 콘솔을 실행했던 지점으로 복귀합니다.


명령어

콘솔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명령문은 다음과 같습니다(이 내용은 콘솔창에 help를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솔 사용 동영상



유의사항


1. 이전에 입력했던 내용을 다시 입력할 떄에는 위쪽 화살표 키를 누르면 이전에 적은 명령문을 다시 입력할 수 있습니다.


2. 현재까지는 renpy.input가 문자 입력을 받을 때 기능적으로 제한이 있으므로 콘솔창에 한글 및 기타 유니코드 문자를 입력할 수 없습니다. 더불어 변수값이 한글이라면 디버그 콘솔에서 확인이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