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무료 소재

무료 배경 음악 제공 사이트

1. 무료로 음악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모아봤습니다. 사이트 이름 아래에 각 홈페이지에서 언급한 사용권에 대해 간략하게 적어뒀습니다.
2. 대부분의 사이트에선 개인적인 목적으로 곡을 사용하는 것을 허용합니다. 언급한 곳만 제외하면 대부분 "음악에 대한 저작권"을 포기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3. 이 포스팅에 적힌 사용권에 대한 내용은 최신이 아니며 오래된 정보를 담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음원을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라이선스에 대해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막 썼다가 법적 문제가 생기면 사이트를 소개한 제가 아니라 음원을 사용한 당사자에게 책임이 있다는 걸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 주소 뒤에 ※ 표시가 된 곳은 OELVN wiki 에서 알게 된 곳들
* 취소선 그은 곳들은 없어진 사이트..

글을 수정할 때는 읽는 이의 편의를 위해 새로 추가한 사이트를 맨 위에 적습니다.


까칠한 클래식 KR

저작권이 만료된 클래식 음악 음원을 일부 구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 메뉴 상단의 음원 버튼을 클릭하세요.


DigCCMixter EN
상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음악들입니다. CCL 마크를 클릭하면 어떤 조건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Free Royalty Free Music Loops and Music Tracks EN

1. 개별 음악 파일을 되팔거나 묶어 팔거나 벨소리로 판매하지 말라는군요. 2. 여기서 공개한 음악을 다른 곳에 퍼가지 말랍니다. 3. 재가공(믹싱)해서 재배포하지 말라고 하네요.


OPSOUND EN
저작권이 없거나 CC BY SA(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의 음악이 있습니다. 곡마다 저작권 정보가 적혀있으니 참고하세요.

Presence of Music JP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음악이 있습니다. 물론 저작권 권리 포기한 것 아니고, 사용 보고는 제작물을 배포시에만 필요합니다. 링크는 홈페이지의 메인페이지로 연결해달라네요. 가공은 금지입니다.


Free Music Archive EN
미국의 자유형 라디오 방송국인 WFMU에서 주관하는 사이트. 음악에 따라 CCL이 다르니 저작권 안내사항을 꼭 확인해보고 사용하자. 아티스트 이름을 누르면 나오는 페이지의 맨 왼쪽에 라이선스라는 링크가 나와있다. 클릭하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공개음악 프로젝트 FREE BGM
KR http://freebgm.net/v3/
상업적 이용을 할 시는 저작권자에게 연락을 요구하고,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간단한 요건만 갖추면 대부분 허락하고 있는데, 몇몇 저작권자들은 특정한 조건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게임에는 사용하지 말라던지, 곡 이름과 작곡가 명을 적어달라던지). 제대로 사용하는지 확신이 안 갈때는 저작권자에게 직접 메일을 보내 세부사항을 확인하면 된다.


연옥정원 JP http://rengoku-teien.com/
게임 제작에 이곳의 음악을 사용하는 경우 readme.txt 파일이나 게임의 크레딧 등에 저작권 표기만 하면 상용게임에도 사용할 수 있다. 단, 보컬로이드를 사용해 제작된 음악은 공서양속에 반하는 내용을 담은 게임에는 사용할 수 없다. 곡을 뽑아서 OST같은 걸 만들 때에는 연락해야한다.
그 외의 경우에는 그 상황에 맞는 다른 사용 규약이 있으니 확인할 것... 위쪽에 있는 곡일수록 최신 곡이다. (확실한 건 여기 곡들은 내 취향은 아니라는 거.-.-...)


멜로디루프 EN http://melodyloops.com/music/
여긴 무료가 아닌 로열티 무료 사이트. 반복해서 사용하면 좋을 1분 내외의 짧은 곡들이 올려져있다. 샘플 음악에는 사람들이 샘플을 무단으로 쓰는 걸 방지하기 위해 10초? 마다 띵- 하는 소리가 들리는데, 원래의 곡에는 불펌방지 소리가 없다고 한다. 곡은 대부분 .. 나쁘게 말하면 개성이 없고 좋게 말하면 무난한 편이다(골라서 쓰기 나름이겠지만 ).
한 곡에 7달러. 3 곡에 12달러. 10곡에 40 달러. 해외 사이트니 해외 결제가 되는 카드로 긁어야할 거다. 어쨌든 돈 주고 사면 그걸 지지고 볶든 맘대로 할 수 있다.... full-license만 잘 지켜준다면.


(: jmtr :) EN http://www.jmtr.com/jmtr-royalty-free.htm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3.0 Unported 라이선스를 따르는 음악들이 있다. 기타 저작권 관련 사항은 FAQ 참조. 5 달러 기부는 옵션.


INCOMPETECH EN  http://incompetech.com/m/c/royalty-free/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3.0 Unported 라이선스를 따른다. 고품질의 음악파일은 곡 왼쪽에 Download "노래제목" in HighQuality 라고 써있는 부분을 이용하면 된다. 저작권 관련 사항은 FAQ 참조.


JIMMY GELHAAR EN http://www.jimmyg.us

위쪽 메뉴에 MUSIC 메뉴가 있다. 개인 목적 저작물에 사용 가능. 상용 목적인 경우 따로 연락해야 한다. 2 달러 기부는 옵션. 대부분 조용한 곡들이다.


audionautiX EN http://www.audionautix.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3.0 United States 의 라이선스를 따른다. 장르가 꽤 다양하고 곡도 많이 있다. 어쿠스틱 사운드가 특히 좋게 들리는 이유는 내 취향탓만은  아닐 거라고 생각한다..


Dan-O songs EN http://www.danosong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3.0 United States 의 라이선스를 따른다. 크레딧이나 사이트 링크를 걸고 무료로 쓰거나, 기부를 하고 크레딧이랑 사이트 링크를 안 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둘 중 하나. 보컬 들어간 곡도 있음.


Jamendo EN http://www.jamendo.com/en/creativecommons
저작권자 명시,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오른편에 CC 라이선스 나오니까 확인하고 사용하면 된다) 라는 조건 하에 여기 있는 음악들을 사용할 수 있다.


Music Atelie JP http://www.jimyoinserver.jp/~Music_Atelier/
상용/비상용 가능. 상용인 경우 저작권자 명시. 사용 보고 의무 없음. 3년째 활동 중지중..;
왼편에 보면 위에서 두 번째에 무료 소재라고 적혀있다(그 옆에는 소재이용규약). 효과음도 몇개 있음.



Musopen - Set music free EN http://musopen.com/
저작권이 없는(!) 클래식 음악들을 모아놓은 곳.
저작권이 없다는 말이 의심되면 about 메뉴에 가 보시라. public domain 이라고 적혀있다.


SAM Free Music JP http://sam-free.com/
저작권자 딱히 표시 안 해도 이용 가능. 상용 목적 사용인 경우 이메일로 연락해야 한다. 회신이 없는 경우는 OK라는 뜻. 직접 링크 금지, 표절 금지, 재배포 금지, 음악만 따로 판매 금지. (그나저나 이곳에 있는 '산책'이라는 곳 많이 사용된 곡인가? 어디서 들어본 거 같은데..니코동이었던가..)


TAM Music Factory JP http://www.tam-music.com/index.html
직접링크 금지. 2차 배포 금지. 저작권 정보 속이는 것 금지. 18금 게임에서 사용하는 것 금지. 소재 가공 제한. 무료 배포인 경우 문의 및 저작권 표시 필요 없음. 상용의 경우 문의 필요, 저작권자 표시 필요. 뭔가 귀엽고 재밌는 음악이 많은 곳. 자주 업데이트된다...고 OELVN 위키에 써있더라. 효과음도 꽤 있다.


Yuki Toshi FREE GAME MUSIC JP http://piano78.roco.jp/yukitoshi_bgm.html
성인 사이트에서 사용 금지. 이차적 사용(저작자 작품을 맘대로 재판매/복사 등)하는 경우 법적 조취 취함. 직접링크 금지. 웹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game의 경우 연락해야 함. 상업목적 무료배포물에 이용하려는 경우  저작권자 표시 & 연락해야함. 상업목적의 경우 (무료로 공개된 소재라도) 구입해야한다. 음질이 눈물나기 때문에 고음질을 원한다면 메일로 연락을.


Yume miduki JP http://www.yumemiduki.jp/nekiyaku.html
저작권자 표기 필수. 프리웨어 작품은 연락 필요 없음. 상업 작품은 연락 필수. 배포 범위가 제한된 아마추어 작품의 경우 사용은 무료. 아기자기한 midi곡이 많다.


Taylor Hayward EN http://www.taylorhayward.org/index.htm
저작권 없음. 만일 영화나 방송등에 저작권자가 만든 다른 곡을 쓰고 싶다면, 연락하면 곡을 무료로 만들어주겠다고 한다. 잔잔한 클래식 음악이 12곡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