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 밀린 업데이트 내용 파악을 위해 업데이트 내역을 간략하게 번역했습니다. 급하게 한다고 생략한 내용이 많고 기능 파악이 안 된 내용도 있어 참고만 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내용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포팅 기능 개선
iOS 포팅 지원
스팀 API 지원 (사용법은 개발자에게 문의)
스타일 스크립트 작성 방식 개선
non-ascii 문자 입력 지원
대체로 내부에는 자잘하지만 유용한 기능들이 추가, 개선되었고 외부적인 기능들이 많이 추가 되었네요.
6.16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서포트가 렌파이 런처에 통합. rapt는 여전히 별도로 다운로드하지만 렌파이 경로에 rapt가 설치되면 안드로이드sdk 설치, 안드로이드 앱 환경 설정, 안드로이드용 빌드 만들기 및 설치를 런처에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 태블릿, TV 기반 콘솔 환경을 모방하여 프로젝트를 실행 가능 (에뮬레이션)
OUYA 등의 TV 기반 안드로이드 콘솔을 지원
안드로이드 빌드에서의 동영상 재생을 지원(전체 화면 재생만 지원. 안드로이드 플랫폼이 지원하는 코덱만 지원.)
다양한 화면크기의 기기를 지원하기 위한 스크린 종류 추가 "large", "medium" "small" "touch" "tv" "pc" ....
텍스트 세로 출력 지원
세이브, 로드, 지속 데이터 개선
세이브 슬롯 정보에 직접 접근 가능
신규 세이브 슬롯이면 True 값을 뱉는 FileNewest () 추가
FilePageNext() FilePagePrevious() 최후/최초의 페이지에서 각 버튼을 누르면 최후, 최초의 페이지로 이동
세이브 파일에 JSON 정보 추가 지원. 루트 정보, 캐릭터 능력치 등의 정보를 save load 스크린에서 접근 가능.
세 이브 파일이 유저 글로벌 세이브 경로 및 게임 자체에도 저장되어 게임이 usb 드라이버나 네트워크에 공유되어 있으면 여러 대의 컴퓨터에서 세이브 파일 사용 가능. 세이브 파일이 여러 군데에서 이용 가능하면 최신 세이브 파일이 사용됨
지속 데이터도 게임 자체, 유저 글로벌 세이브 경로에도 저장되어, 서로의 지속 데이터가 동일하지 않다면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된 값이 사용됨.
메인 메뉴에서 자동 저장 기능 사용하지 않음
음성
voice 문을 일일이 입력하지 않아도 해당 대사에 적합한 음성 파일을 재생하는 기능 추가
voice sustain 환경설정으로 입력을 여러번 하더라도 음성이 계속 재생되도록 설정 가능. wait for voice 는 자동 진행 모드에서 음성이 완전히 재생되는 것을 대기.
텍스트 렌더링
박스 밖으로 삐져나간 글자를 렌더링하도록 하여 글자가 잘려 표시되지 않도록 수정
기타
퀵 메뉴에 롤백과 빠른 스킵 기능을 추가
기본 yes_no 스크린에서 우클릭하면 no 를 선택했을 때 기능이 실행되도록 수정
빠른 스킵 기능이 이미 읽은 텍스트가 있는 지점에서 멈추도록 수정
빌드가 만들어진 위치를 설정할 수 있도록 build.destination 변수 추가
NullAction 추가
ConditionSwitch 속도 개선
비정상적인 시각의 문자열(타임 스탬프)가 있는 파일에 현재 시간을 입력하여 렌파이가 사용하도록 수정
6.16.2
renpy.get_mouse_pos() 로 마우스 위치 검색
6.17
스타일
스타일 작성방식 변경하여 스타일 작성에 소요되는 시간 단축
이전
개선
스타일 조사기 개선
문법 변경
단순 표현식 정의 확장
show layer 문 추가
window auto 문 추가. 자동으로 대사창을 표시하거나 숨기는 기능.
init 문을 다른 명령문과 혼합해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
안드로이드
RAPT 따로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렌파이 런처에서 바로 다운로드 가능하도록 개선
버튼이 안드로이드의 롱터치, 마우스의 우클릭에 대응할 수 있도록 액션 개선
환경설정 개선
"auto-forward after click" 로 자동 진행 모드 진행 중에 마우스 클릭으로 자동 진행 모드를 중단할지 여부를 결정 가능
"show empty window" 로 window show 나 window auto로 빈 대사창이 나타날지 여부를 결정 가능
기본 환경설정 화면에는 이 기능은 노출되지 않음.
"display"에 "any window" 옵션 추가. 전체 화면 모드인 렌파이가 이전에 설정한 윈도우 창 크기로 돌아가도록 복원.
기타
ShowMenu()가 표시할 스크린에 인수를 전달할 수 있음
input 디스플레이어블이 입력된 내용의 크기를 픽셀로 제한 할 수 있도록 pixel_width 속성 추가.
FileCurrentScreenshot() 함수 추가
디스플레이어블의 크기를 직접 정할 수 있도록 xsize, ysize xysize 속성 추가
focus_mask 가 디스플레이어블이 포커스도었을 때 참값을 반환하는 콜러블을 인수로 받을 수 있음.
Viewport 가 xfill yfill 속성에 따라 크기가 결정. 기본 스타일은 true로 설정되어있음. False로 설정하면 뷰포트가 뷰포트에 담긴 내용물 크기만큼 축소됨.
renpy.get_image_bounds() 함수가 이미지를 바운딩하고 있는 박스를 반환.
renpy.retain_after_load() 함수를 사용하면 이 함수가 작성되기 이전에 변경된 값이 불러오기 기능을 이용했을 때에도 값을 유지.
일부 속성이 부여된 이미지와 대사에 사용되는 사이드 이미지의 예측 개선.
사용자 제작 명령문의 예측이 작동.
6.17.4
리로드
shift+R 리로드 개선으로 메모리 누수 수정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SDK와 Apache Ant. 버전 업데이트.
Amazon Fire Tv 기기 인식 및 지원.
Remote ADB 프로토콜로 안드로이드 기기 연결 지원.
기타
Viewport 안에 imagemap 포함될 수 있도록 게임 화면 크기보다 큰 Imagemap 지원
Say, choice, nvl choice 에서 사용하는 레이어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
window 및 bar 이미지 예측 개선.
6.17.5
변경점
문제 발생 시 렌파이가 스크립트 구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능 대신 스크립트를 보고하도록 트레이스백 시스템 변경.
renpy.pause() 값이 0 인 경우에만 체크포인트(롤백지점)를 설정하도록 개선
renpy.queue_event() 함수 추가. 사용자가 작성한 인터페이스 코드에서 발생한 렌파이 이벤트를 queue에 추가 가능.
RENPY_SKIP_MAIN_MENU_와 RENPY_SKIP_SPLASHSCREEN 환경설정 변수를 설정하면 렌파이가 메인메뉴나 스플래시스크린을 스킵
RENPY_TIMEWARP 환경ㄷ설정 변수로 시간 흐름 속도를 증가, 감속시킬 수 있음.
자동 리로드 시스템 추가. shift+R 로 가능.
6.17.6
일부 맥에서 런처가 실행되지 않는 이슈 해결.
6.17.7
RAPT의 SDK 버전 업데이트. SDK 재설치 필요.
RAPT 에 렌파이 copy가 필요 없으며, rapt 를 사용하는 게임을 빌드할 때 렌파이가 자동으로 복사됨. 렌파이 수정 내용이 안드로이드 패키지에 포함하는 것이 가능
하급 인앱 구매 기능 추가
오디오-비디오 싱크 이슈 수정.
6.18
스크린 언어 개선
속도 개선
매개 변수 목록이 함게 쓰이는 스크린을 정의했을 때 성능 개선.
스크린 언어가 use 문을 사용해 매개변수가 지정된 스크린을 불러올 때 해당 매개변수만 업데이트됨.
if 문을 사용해 디스플레이어블의 속성을 전달할 수 있음.
스크린 예측 기능 개선
스크린 프로파일링 기능 지원
스크린 내용이 변경될 때 트랜지션을 적용할 수 있도록 개선
이미지 예측
수동 이미지 예측 메커니즘 지원
접근성
음성 합성을 이용해 대사 읽기 기능 지원 [v] 키로 전환 가능.
alt 속성 추가. 렌파이가 이미지 맵 요소를 음성 조합 기능으로 읽을 수 있도록 추가 텍스트 설정 가능.
렌파이 런처에 대형 폰트 모드 추가. 런처 환경설정에서 설정 가능
안드로이드 인앱 구매
고급 인앱구매 인터페이스 지원. 구글 플레이 및 아마존 앱스토어 지원.
픽셀 아트
스크린 픽셀과 단일 텍스처 픽셀이 일치하도록 nearest-neighbor 필터링 지원.
config.adjust_view_side() 콜백으로 창 크기에 따른 렌파이 뷰포트 사이즈를 설정 가능.
음성 개선
캐릭터별 음성 볼륨 조정 가능
config.emphasize_audio_channels 변수로 일부 채널의 소리를 강조 가능
OS X 버그 해결
OS X 10.9에서의 버그 해결을 위해 항상 맥의 주모니터에서만 실행.
기타
일부 non-ascii 문자를 캐릭터 이름으로 사용 가능. 이를 위해서는 define 문으로만 지정해야 하며, 파이썬 코드 외부에서만 사용가능.
imagebutton 과 이미지맵의 auto 속성이 이미지 이름을 받을 수 있음
renpy.image_exists() 추가. 해당 이미지가 정의되었다면 true를 반환하는 함수.
renpy.count_dialogue_blocks(), renpy.count_seen_dialogue_blocks()로 유저가 얼마만큼의 대사를 눈으로 확인했는지 수치화하여 유저에게 보여줄 수 있음.
config.autosave_on_choice, config.autosave_on_quit 으로 선택지 선택 시 또는 게임 종료 시 자동 저장 여부를 결정 가능.
events 트랜스폼 속성으로 상위 디스플레이어블의 트랜스폼의 이벤트가 하위 디스플레이어블에도 전달되어야 하는지를 결정 가능.
버그 수정에 용이한 세이브 덤프 기능 추가.
show_ 인수가 NVLCharacter(0에 전달되면 show_ 가 제거된 인수들이 nvl 스크린에 전달됨.
6.18.1
Placeholder(0 디스플레이어블 추가. 표시할 이미지가 정의되지 않은 경우에 표시되는 디스플레이어블.
sv 유사 캐릭터 객체 추가. 음성 합성 기능이 활성화되어있을 때 음성이 재생되어야 하는 묘사문 등의 대사를 입력할 때 사용 가능.
스크린에 사용된 ATL 트랜스폼이 처음 화면에 표시되면 실행되도록 수정.
6.18.2
define 문이 스토어 이름을 받을 수 있도록 개선
기본 이미지 캐시 크기가 화면 크기의 16배로 수정
crop_relative 트랜스폼 속성이 True 로 설정되면 crop 값에 소수값을 플로트 값을 입력하여 트랜스폼의 하위 디스플레이어블의 가로 및 세로 길이를 해당 수치만큼 상대적으로 잘라내도록 수정.
keyboard_focus 스타일 속성을 False로 설정하면 키보드로 특정 버튼, 바, 이미지맵을 선택할 수 없도록 수정
메모리 소비량을 프로파일할 수 있는 함수 추가.
음성 합성 기능이 활성화되었을 때 비활성화하는 방법을 화면에 표시하도록 수정
6.18.3
showif 문 추가. 조건에 따라 하위 디스플레이어블을 표시하거나 숨김.
렌파이 이미지 예측 메커니즘 개선
ATL on 문이 쉼표로 구분된 이벤트 이름 목록을 받을 수 있음.
updater.UpdateVersion(0 함수가 업데이트 서버와 연결해 업데이트 가능 여부를 확인
renpy.invoke_in_thread()로 백그라운드 쓰레드에서 함수를 구동, 쓰레드가 종료하면 인터렉션을 재시작
음성 합성 모드에서 {w} {p} 텍스트 태그 무시.
6.99
SDL 2
Pygame_SDL2 를 사용. 이번 및 앞으로의 업데이트에서 많은 개선점을 위한 밑바탕이 될 변경점.
iOS 지원
iOS 플랫폼 지원. iOS 개발을 위해서는 맥, Xcode, iOS 개발자 프로그램 유료 멤버십이 있어야 함. 테스트를 위한 아이패드나 아이폰 소지를 매우 권장.
Xcode 프로젝트 생성, 업데이트 기능 포함. Xcode 는 프로젝트 세팅 변경 및 디버그, 패키지 작성에 사용될 수 있음.
iOS 포트는 iOS 7 이상 지원. 대부분의 렌파이 기능을 지원하나 영상 재생은 풀스크린 재생만 지원.
현재 렌파이 기본 스크린 설정은 iOS에 적합하지 않아, 애플 가이드라인에 맞춰 터치에 적합하게 수정해야 함.
안드로이드 지원
사용자가 선호하는 화면 방향으로 스크린을 회전할 수 있는 기능 지원
인앱 구매 기능 개선.
볼륨 패닝 또는 페이드 기능 지원. 동일한 소리 파일을 안드로이드, iOS, 데스크탑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
키보드 입력 지원
스팀
스팀 API 지원을 위한 파이썬 바인딩 포함.
스팀 API 사용에 대하여는 개발자에게 연락을. 일단 다음과 같은 기능이 가능
설치 , 유저 통계 및 업적, 같은 개발자가 개발한 앱이 설치되어있는지를 검색, DLC 지원, 인게임 오버레이, session ticket
배포판 작성 기능 개선
런처가 call 문에 from 절을 추가할 수 있도록 기능 개선.
배포로 인하여 수 많은 내용이 변경되더라도 적합한 레이블을 불러올 수 있도록 하는 기능.
2GB 넘는 게임 배포판을 만들 때 zip64 형식을 아카이브 진행
언어
중국어 , 일어, 한국어 등 non-ASCII 텍스트 입력 가능.
대사 복사
shift+c 로 실행 가능. 대사를 클립보드로 복사하여 화면읽기 프로그램이 대사를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
텍스트 태그 제작
여러 개의 텍스트 태그를 합하여 새로운 태그를 만들 수 있는 기능.
기존의 텍스트 태그 제작 기능은 스타일 텍스트 태그로 이름이 바뀌었으며 여전히 작동.
기타 개선점
고급 업적 API가 추가.
안드로이드와 iOS에서의 터치 제스처 인식 지원.
런처에서 스크립트 편집 칸을 숨길 수 있도록 옵션 추가.
번역 파일 생성 시 번역문을 빈 문자열로 생성할 것인지 결정 가능
AddToSet(), RemoveFromset() ToggleSetMembership() 액션 추가
드래그 디스플레이어블이 focus_mask 스타일 속성을 지원
스타일 시스템 개선으로 메모리 사용량 및 구동에 필요한 시간 감소
renpy.suspend_rollback() 함수 추가. 롤백용 체크포인트 기록 중단 설정 가능.
RENPY_GL_CHECK_ERRORS 환경 변수로 OpenGL/ANGLE 함수 호출과 에러를 기록하도록 제어 가능
Completion progress idicator 를 shift+alt_p 또는 위아래좌우좌우 스와이핑으로 끄고 켤 수 있음.
롤백 지원을 위해 딕셔너리와 셋 문법 구조를 wrap.
원문은 이곳에서 확인하세요
자잘한 버그 픽스 등은 패스했습니다.
현재 이곳에 올라온 매뉴얼 번역이나 강의는 6.15.7 버전을 기준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위 업데이트 내용을 숙지하시고 변경된 부분을 인지하신 다음에 글을 읽으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기본 기능 사용법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지만, 안드로이드 패키징 같은 경우에는 패키징 하는 과정이 약간 바뀐 게 있네요. 이전 버전에서 지원하는 내용이 기록된 포스팅의 경우 수정할 예정입니다.
런처에서 번역이 빠져있던 부분들도 있을 텐데 그런 부분은 메꿔서 엔진 제작자에게 변경 요청을 했습니다. 렌파이 엔진은 버그 수정이나 다양한 기능 업데이트가 추가된 이후에 배포되기 때문에 반영일은 미정입니다.
크게 어려운 건 없을 거 같지만 급하신 분은 다음 파일을 받아 사용하세요. 렌파이 엔진 설치 폴더 > launcher > game > tl 에 압축해제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