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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파이/GUI 꾸미기

대사 꾸미기 - Character



캐릭터 이름 표시 기능 외에도 Character를 이용하면 클릭 대기 중에 보이는 커서 이미지를 바꾸거나, 대사 표시 속도를 캐릭터마다 달리한다거나, 캐릭터의 대사를 꾸밀 수 있습니다.

대사 넘기기 아이콘 넣기


대사 넘기기 아이콘이라는 건 위에서처럼 사용자의 입력(마우스 클릭 등)을 기다릴 때 대사창에 표시할 그림입니다. 이는 Character 에 다음처럼 ctc 를 이용하면 됩니다.

* ctc는 Click-to-Continue 의 약자입니다.

ctc 외에 ctc_pause 나 ctc_timedpause 를 쓰면 각 상황에 따라서 대사 넘기기 아이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ctc_pause
    {p} 나 {w} 같은 텍스트 태그때문에 대사 텍스트 표시가 일시 중단된 경우에 대사 넘기기 아이콘으로 사용할 디스플레이어블.

ctc_timedpause
    {p=} 나 {w=} 같은 텍스트 태그때문에 대사 텍스트 표시가 일시 중단된 경우에 대사 넘기기 아이콘으로 사용할 디스플레이어블.

ctc_position 은 위에서 정한 대사 넘기기 아이콘의 위치를 어떻게 할 것인지 결정하는데 쓰입니다.
"nestled" 라 적으면 대사 바로 뒤에 대사 넘기기 아이콘이 나타나며, "fixed"라 적으면 ctc 에 적은 이미지의 위치에 따라 대사 넘기기 아이콘의 위치가 달라집니다.

ctc 이미지 자체에 위치 속성을 입력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에서 xpos 와 ypos 는 각각 이미지의 가로 방향과 세로 방향 위치를 설정하는 속성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쪽에서 확인하세요.


캐릭터 이름 관련

플레이어에게 입력을 받아 이름을 표시하려면 다음과 같이 적으면 됩니다.


DynamicCharcter를 이용하면 플레이어가 캐릭터 이름을 직접 정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캐릭터별 대사 꾸미기


 what_color = "#색상코드"

 
설정한 캐릭터의 대사 색을 바꿉니다
# 그냥 color만 쓰면 캐릭터의 이름이 적인 글씨 색을 바꿉니다


 what_underlin = True

 대사에 밑줄을 표시합니다.
 
what_bold = True

 대사가 전부 굵게 표시됩니다.
 
what_italic = True

 대사가 전부 기울어진채 표시됩니다.

앞에 what을 붙이는 이유는 what이 캐릭터의 대사를 가리키는 명칭같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what 대신 who를 사용하시면 지정한 캐릭터의 이름에 대한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별 대사창 꾸미기

 show_two_window = True
 설정하면 캐릭터의 이름이 따로 표시되도록 창 2개 사용됩니다.

 window_left_padding = 100  
대사창 안에서 대사가 표시되는 곳과 대사창 사이의 여백을 지정합니다. left_padding 의 경우는 대사창 왼쪽에서부터 대사가 나타날 곳의 위치를 따집니다. left를 top, bottom, right 로 바꿔 각 위치에 대한 여백을 입력 할 수 있습니다.

 window_left_margin = 10

 게임 화면과 대사창 사이의 여백 지정합니다. left_margin 의 경우 게임 화면의 왼쪽변을 기준으로 합니다.
 left를 top, bottom, right 으로 바꿔 각 위치에 대한 여백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window_xminimum = 300  
 margin과 padding값을 포함한 대사창의 최소 가로 길이를 지정합니다.  (yminimum은 세로 )

  window_background = Frame("이미지 파일 이름.png", 10, 10)
 혹은
 window_background = '#00000030'

  # 대사창으로 사용할 이미지의 위 아래 경계선, 좌우의 경계선 두께(pixel)
혹은
  #색상코드 6자리 투명도값 2자리

 window_xpos= 0.0
 텍스트창의 위치. xpos자리에 위치 지정에 관한 모든 표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lign, pos, anchor...) 자세한 내용은 이쪽


이런 속성은 지정한 Character에만 적용됩니다.

미리 지정된 특수한 캐릭터

narrator
대사를 말하는 캐릭터를 지정하지 않은 한 줄 짜리 대사에서 사용할 캐릭터가 저장되어있습니다. narrator 캐릭터를 입력하지 않아도 대사 한 줄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해설이 나타나니까 직접 사용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이 narrator는 Character를 이용하여 수정할 때나 간혹 이용됩니다.


centered
게임 화면 가운데에 대사를 나타내는 캐릭터입니다.


extend
이전에 나타난 대사에 extend로 추가된 대사를 덧붙입니다.



이 외에도 Character로 이용가능한 기능이 여럿 있습니다만 일단은 자주 사용되는 것만 적어두었습니다. Character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이쪽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