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렌파이/게임 제작하기

동영상 넣기

동영상 파일 준비하기

렌파이에서 재생할 수 있는 동영상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OGG Theora, MPEG 4, MPEG 2, MPEG 1

자기가 사용할 영상 파일이 어떤 형식인지 모른다면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KMP 의 경우 동영상 재생 중에 오른쪽 클릭 -> 파일 정보를 누르거나, 단축키 알트+J 를 누르면 그림처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곰플레이어에서는 Ctrl + F1,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재생정보를 누르면 됩니다.

이 동영상은 렌파이에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이 동영상은 렌파이에서 재생할 수 없습니다.


확인을 못하는 프로그램이거나 귀찮으면 그냥 렌파이에서 돌려보세요! 재생이 안 되면 변환하면 됩니다. 무료 동영상 변환 프로그램이 많으니 검색해서 적당한 것을 사용하세요. 참고로 유마일 인코더처럼 상업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는 프로그램도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라이선스 확인하고 사용하세요.

renpy.movie_cutscene

일단은 동영상 파일을 프로젝트 폴더에 넣고 아래처럼 스크립트를 입력하면 게임에서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렌파이 튜토리얼에서 movie_cutscene 으로 동영상을 재생한 모습


이렇게 하면 게임 중간에 동영상을 재생하게 됩니다. 네, 이게 끝이에요. 이 외에도 영상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하나 더 있습니다.

동영상을 그림처럼 넣고 쓰기

말 그대로 영상을 그림처럼 화면 이곳저곳에, 이런저런 크기로 만들어서 재생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래처럼 동영상을 이미지를 쓸 때처럼 지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스크립트를 참조하세요.


아이린 뒤편에 우주선 발사 동영상을 넣은 모습


FAQ

동영상 변환 프로그램 추천

포맷 팩토리
무료이며 이용 목적에 상관없이 변환된 동영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표시된 곳에 파일을 끌어놓습니다.

그림처럼 선택 후 확인.

시작버튼을 눌러 변환을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