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 메뉴
퀵메뉴란 게임 화면에서 바로 세이브/로드/게임 종료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간편 메뉴입니다. 따로 만들어놓지 않아도 이미 기본 적용 상태이며 상세 설정은 screens.rpy 스크립트의 screen quick_menu: 블록을 수정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screens.rpy 파일을 살펴보면 use quick_menu 라는 스크립트가 적힌 스크린이 있으며 이 스크린들에서는 quick_menu 스크린에 지정된 퀵 메뉴를 사용하게 됩니다. nvl 스크린이나 say 스크린, input 스크린 등을 살펴보면 이 use quick_menu 명령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퀵메뉴 사용 안 하려면
퀵 메뉴를 사용하고싶지 않다면 use quick_menu 가 적힌 행을 #으로 주석처리하거나 삭제하면 됩니다.퀵메뉴 수정
퀵 메뉴를 수정하려면 screens.rpy에 있는 quick_menu 스크린을 수정합니다. 퀵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크린 액션에는 제약이 없습니다. 다만 이왕 만드는 거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라면 퀵 세이브나 퀵 로드는 꼭 사용하는 게 좋을테니, QuickSave() 와 QuickLoad() 는 기억하고 있어야하겠죠.예제
위의 퀵 메뉴는 텍스트 버튼으로 만들어진 단축버튼들입니다. 미리 적혀있던 퀵 메뉴 스크린 스크립트에서 아무것도 수정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 텍스트 버튼을 이미지 버튼으로 고쳐보도록 합시다.
기타
버튼 만들 때 사용된 이미지파일입니다.
참고
퀵세이브와 퀵로드 액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