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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파이/개발 편의

렌파이에서 쓰이는 용어들

문자열이나 변수, 함수같은 용어랑 렌파이 참고문서에 나와있는 용어들은 뺐습니다.
참고문서에 있는 용어라도 번역을 여러 개의 단어로 한 경우엔 적어놓았습니다.


원래 용어
번역에 사용한 용어
설명....
...
순으로 적었습니다.



Label
라벨, 레이블
1. 라벨이라고 적은 경우는 label 명령문 등을 가리킬 때 사용하고
2. 레이블이라고 적은 경우는 이름표의 의미를 가리킬 때 사용했다.

1의 예: label start:  ==스타트 라벨
2의 예: 환경 설정 들어가서 보면 음악 볼륨/ 효과음 볼륨/ 음성볼륨 이렇게 각 옵션에 대한 기능이 써있는 텍스트가 있다. 그걸 레이블이라고 번역.

물론 원래 발음은 레이블이 더 가까움..-.-

(Logical) Line

(논리)행. 라인.
쉽게 말하자면 스크립트 작성하실 때 한 줄 한 줄을 가리키는 단어..
특수한 조건이 만족된다면 한 줄을 초과해도 하나의 논리행으로 인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짝이 맞는 괄호 안이나 인용부호 안에 적힌 여러 줄은 무조건 하나의 행임)

Transition
트랜지션. 화면 전환 효과.
말 그대로.
한 장면에서 다른 장면으로 넘어갈 때 사용되는 효과.

Transform
트랜스폼. 변환.
지금 생각해보니까 변형이라고 하는 쪽이 더 나았을듯.. 아님 차라리 그냥 트랜스폼이라고 적을걸--;
여튼.. 저건 (디스플레이어블) "변형" 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이시길..

Displayable
디스플레이어블
렌파이 게임 화면에 그려지는 모든 것들. 이미지, 이미지 조작기, 움직이는 이미지, 위젯, solid(단색으로 화면을 채우는 디스플레이어블), 텍스트 등..

Choice
선택지, 선택..
menu 명령문을 이용해서 만들어지는 선택지들.

Child
차일드. 자식. 하위 위젯.
(제 생각에 자식..이라는 표현을 쓴 문서는 없을듯. 전에 한번 대대적으로 수정해서..)
(차일드는 카페 강의에 child 라고 써왔었네여...)
특정 위젯의 하위에 포함되는 위젯들.

Parent
부모, 상위 위젯.
하위 위젯을 포함하는 위젯.

ex)
ui.hbox()  # 상위위젯
ui.image('hoobastank.png') # 하위위젯
ui.close()

Screen
스크린. 화면.
1. screen 언어로 만들어 show screen 이나 call screen으로 불러온 스크린.
2. 게임 화면(그러니까 메인 메뉴라거나 게임 메뉴, 세이브 메뉴의 화면 등)

생각나는대로 나중에 계속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