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휴지통

[ver. 6.17.6] 초보자를 위한 렌파이 엔진 현지화 방법

렌파이는 영어 기반 비주얼노벨 제작 엔진입니다. 한글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렌파이 런처 한국어화

1. 렌파이를 다운로드 합니다.


http://renpy.org/latest.html


2. 압축을 풀고 렌파이 설치 폴더에 있는 renpy.exe를 실행합니다.

3. 실행하면 렌파이 런처창이 뜹니다.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Preferences 버튼을 선택합니다.



4. Language에서 Korean을 선택합니다.



5. 런처가 한국어로 번역되었습니다.




서식 한국어화

서식이란 렌파이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 때마다 가져다 쓰는 렌파이 프로젝트의 기본 양식 같은 것입니다. 이 서식을 한국어화하면 한글을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만들 때 일일히 수정할 필요 없이 바로 게임 내에서 한글을 표시할 수 있게 됩니다.


1. 렌파이 런처를 열고 새 프로젝트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5.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영어)한 뒤 엔터 키를 누릅니다.



6. 프로젝트 서식을 korean으로 선택한 뒤 계속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7. 원하는 테마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버튼을 누릅니다.

8. 런처의 프로젝트 실행하기 버튼을 눌러 생성한 프로젝트를 실행해봅니다.

9. 한글 및 번역 내용이 정상 표시됩니다.




한글 입력기

렌파이에서 사용하는 SDL 1.2버전의 한계로 렌파이에서 텍스트를 입력받을 때 사용하는 renpy.input 함수는 한국어를 입력할 수 없습니다.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한글 입력기를 제작해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이곳의 글을 참조해주세요.

FAQ

1. 버튼 이름 같은 걸 제 맘대로 수정하고 싶어요.


- 서식의 번역 자체를 수정하기

1. 렌파이 설치 폴더/templates/korean/game/tl/None/common.rpy와 screens.rpy 파일을 스크립트 에디터로 엽니다.

2. 스크립트 안에 적힌 한글을 수정합니다.


- 개인 프로젝트 파일의 번역을 수정하기

1. 렌파이 프로젝트 폴더/game/tl/None/common.rpy와 screens.rpy 파일을 스크립트 에디터로 엽니다.

2. 스크립트 안에 적힌 한글을 수정합니다.

2. 프로젝트에 사용된 폰트를 수정하고 싶어요.


- 서식에서 사용되는 폰트 자체를 수정하기

1. 사용하고자 할 폰트를 렌파이 설치 폴더/templates/korean/game/tl/None 폴더에 넣어둡니다.

2. 렌파이 설치 폴더/templates/korean/game/options.rpy 파일을 스크립트 에디터로 엽니다.

3. style.default.font 와 style._default.font 의 등호 오른쪽에 있는 값을 원하는 폰트 파일 이름으로 수정합니다.

4. 변경된 서식은 런처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 때 적용됩니다.


- 기존 서식을 이용해 생성된 프로젝트의 폰트를 수정하기
1. 사용하고자 할 폰트를 렌파이 프로젝트 폴더/game/tl/None 폴더에 넣어둡니다.

2. 렌파이 프로젝트 폴더/game/options.rpy 파일을 스크립트 에디터로 엽니다.

3. style.default.font 와 style._default.font 의 등호 오른쪽에 있는 값을 원하는 폰트 파일 이름으로 수정합니다.


4. 변경된 폰트는 해당 프로젝트에만 적용됩니다.

뱀다리

1. 원래는 신버전이 업데이트 되어 기존방법등이 변경되면 기존 강의글을 개조해서 사용합니다만 기존 강의글이 난잡해진 관계로 글 정리할 겸 새로운 글을 작성합니다. 

2. 6.17.6 버전에서 런처 및 서식의 한글화 파일이 공식 추가되었으므로 기존 글을 조금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