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내

피니엔진의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사실 앞으로는 블로그에 따로 글 쓸일이 없을 줄 알았는데 생겨버려서 오랜만에 한 마디 남깁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비주얼노벨 제작 엔진으로 렌파이 하나만을 주로 다루고 있지만

국산 비주얼노벨 제작 엔진도 물론 있습니다




바로 피니 엔진입니다.

쉽팜인슈가랜드라는 모바일 게임을 제작한 nooslab랩에서 제작한 비주얼 노벨 엔진입니다.

한글 스크립트를 사용한다는 장점이 있으며 루아 스크립트를 써서 어느 정도 확장성이 있고

게임 제작에 필요한 배경 소재와 배경 음악 등을 (피니엔진 사용 한정) 무료로 제공한다는

어마무시한 장점이 있는 비주얼노벨 제작 엔진이죠


단점이라면 개발이 중단되었다는 점입니다.


....네, 단점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치명적인 단점이죠-_-;


저도 한때는 블로그에서 피니 엔진에 대해 다룰 예정이었습니다만 관뒀던 이유가 바로 이것때문입니다.

소스가 공개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기업이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는 점에서 엔진을 통한 수익이 나지 않거나 기업의 존망이 위태롭다면 엔진의 말로가 어떻게 될지 뻔했으니까요..(아 물론 개인이 취미삼아 제작한 엔진들도 죽어버린 건 사실입니다만;;)


어쨌든.. 이런 피니엔진의 개선과 버그 수정을 진행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방법은 바로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에게 달려 있습니다.



현재 피니 엔진의 잔여 버그 수정을 위해 텀블벅에서 후원이 진행중입니다.

지금까지 80% 후원이 완료되었으며 목표 달성에 성공하면 개발자분들이 피니엔진이 버그 수정을 하고 엔진이 업데이트된다고 하더군요.



사실 간단한 비주얼 노벨 하나를 만드실 생각이라면 저는 렌파이보다는 피니엔진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 정도로 제작이 편리한 엔진입니다. 안드로이드 포팅도 되니 금상첨화죠.

그런 피니엔진의 부활을 위해서라도 적은 금액이라도 후원을 해주신다면 정말 좋을 듯합니다. (물론 후원 보상도 있습니다)


VNap에서 바실리어트, 네코노벨까지..

국내에도 좋은 비주얼 노벨 제작 엔진들이 있었지만 그동안 이런 저런 사정 때문에 전부 그 계보가 끊어진 것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이번 후원을 계기로 피니엔진이라도 마지막까지 힘을 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텀블벅 피니엔진 후원 페이지

피니엔진 다운로드 경로


참고로 이 글은 피니엔진의 텀블벅 후원이벤트를 진행 중인 LinkStar(트위터@uji32101)님의 부탁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